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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ABCDEF 상담원리, 당위성, 리프탁의 자발적 실직, 베크의 인지적 오류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상담학

by 스톤Passion 2019. 6. 4.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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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직업상담학

  8.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 행동적 상담  (REBT)

ABCDEF 상담원리, 비합리적 신념의 당위성, 리프탁의 자발적 실직, 베크의 인지적 오류 

 

 

 




8.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

 

 

 

 

 

 

 

 

 

 

01. 인지적정서적(RET)의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기본개념 상담의 목표를 쓰시오.[12-2]

 

1. 기본 가정

   ① 인간은 합리적인 올바른 신념과 비합리적인 신념을 모두 지니고 있다

인간의 여러 측면 중에서 인지를 가장 우선시하며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한다.
정서와 행동은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은 모두 인지해서 나온다는 입장을 취한다.
정서적 문제는 유발하는 생활권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왜곡된 생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2. 기본개념(기본 원리, 상담원리)  

   ① 인지정서 행동은 상호작용하며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는 인지이다.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및 행동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정서적 문제해결은 사고의 분석에서부터 시작한다.
비합리적 사고는 환경적유전적 영향을 받는다.
비합리적 신념은 노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3. 상담의 목표  

   ①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결과를 갖게 하는 것이다.

중상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내담자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관 중의 일부를 검토평가하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내담자의 파괴적 사고를 최소화하고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인생관을 갖게 한다.

02.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의 기본 원리 6가지만 쓰시오.[08-3, 08-1,2, -7-2, 04-2,1, 15-2]

1. 인지정서행동은 상호작용하며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는 인지이다.
2.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및 행동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3. 정서적 문제해결은 사고의 분석에서부터 시작한다.
4. 비합리적 사고는 환경적유전적 영향을 받는다.
5. 비합리적 신념은 노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6.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준다.

※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03.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 기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3]

1. 인지적 기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와 그에 근거한 내담자의 언어를 찾아서 이를 합리적 사고와 언어로 바꾸는 기법이다.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REBT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하는 것이다.내답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버릴 때까지 또는 적어도 약화시킬 때까지해야만 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당위를 반복적으로 반박한다,
인지적 과제부여하기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 목록표를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규명하고 그 신념을 논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해야만 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등의 말을 경감시키기 위해 내담자에게 과제를 부여한다. 과제에는 ABCDE이론을 많은 일상의 문제에 적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부정확인 언어가 왜곡된 사고의 한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상담자는 사고가 언어를 조정하고 언어는 사고를 조정한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의 언어 패턴에 주의를 기울인다.   내담자는해야 만 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절대적 말을그렇게 되면 더 낫다등으로 바꾸어 말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유인물이나 독서요법 : 인지적 재구성을 위해 유인물로 지도하거나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관련 서적을 읽게 한다.
유추의 기법 : 가령, 항상 미루는 습관이 있다거나 지각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 보도록 내담자에게 촉구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록 해주는 데에 있다.
2. 정서적 기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 억압 또는 억제되었던 감정을 인정하고 드러내어 보다 합리적이고 적절한 정서 상태로 이끌어 가기 위한 기법이다.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 부적절한 감정 상태에 놓여 있어도 자신을 비하하지 않고 수용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강조함으로써 자신이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합리적정서적 이미지 :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감정을 느끼는 상황을 상상하고 REBT의 원리를 활용하여 극복해 나가도록 하는 기법이다
유머의 사용 :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각한 성향을 일깨워 주기 위하여 다양한 익살이나 농담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 혼란을 일의키는 어떤 생각을 줄이기 위해 상담자가 유머를 사용한다.
역할연기(역할놀이) : 내담자 자신의 잘못된 생각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불쾌한 감정을 경험하는 상황을 연출하게 한다. - 문제 행동과 관련된 장면을 직접 재현해 봄으로써 스스로 비합리적 신념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 + 행동
부끄러움 공격연습 : 내담자가 타인의 평가나 판단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고 두려움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다른 사람의 반응에 대해 더 이상 연연해하지 않고 그로 인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방해 받지 않도록 이끄는 기법이다. 정서 + 행동
3. 행동적 기법 : 이제까지의 증상에서 벗어나 보다 효과적이고 건강한 행동방식을 습관화하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건강한 행동을 가르치거나 행동을 시도 또는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기법이다.
수치심 공격연습  : 가령, 항상 미루는 습관이 있다거나 지각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 보도록 내담자에게 촉구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록 해주는 데에 있다.
※ 수치심 극복과 모험활동의 시도 : 평소 위험하고 부끄럽고 당황스럽고 굴욕적이라고 생각했던 일을 실행활 장면에서 시도해 보도록 하고, 이를 통해 생각과는 달리 실제로는 당황스럽거나 자기 비하 감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한다.
주장훈련 : 주로 분노나 적대감 등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데 초점을 둔다. 주장훈련을 통해 정서적으로 강력하게 어떤 사람이나 상황으로부터 피하거나 그에 가까이 가게 되며, 이러한 노력에는 강렬한 감정이 개입된다
역할놀이와 행동재연 : 내담자가 자신의 평소 행동을 나타내 보이고, 상담자나 집단치료 장면에서의 다른 구성원들은 그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그것을 토대로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연습을 하게 한다.   역할 놀이는 혼자서 할 수도 있고 집단에서 할 수도 있으며 녹음기를 사용해서 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발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정의 원인이 자기 자신임을 깨닫게 한다.
실행적인 숙제 해오기 : 새롭게 형성된 행동이 내담자의 사고와 정서에 확산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정서적인 문제를 극복해 보도록 행동 과제를 많이 내준다. , 유사한 상황이나 원인에 대해서 새로운 행동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기술훈련, 둔감법, 역설적 과제, 처벌과 보상 등

 

04. 인지 REBT에서 A~F의 상담원리로 설명하시오.[08-1, 07-3, 04-3, 15-1, 16-3,2]

     정리해고로 인해 무가치적인 존재라 여기고 자살을 시도하려는 내담자 [18-1]

1. A(선행사건 : activation event) : (김씨가 정리해고를 당한다
2. B(신념체계 : belief system) : 정리해고로 인한 무가치한 존재라는 비합리적 신념을 가진다.
3. C(결과 : Consequencs) :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자살을 시도하려는 생각을 한다.
4. D(논박 : Disputing) : 정리해고가 무가치한 존재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정리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위기를 극복하여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논박을 한다.
5. E(효과 : Effect) : 정리해고를 당한 것이 자신의 새 인생을 탐구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도 충분히 있을 것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된다. 정리해고가 무가치한 존재가 아니라고 하는 합리적 신념을 갖게 된다.
6. F(새로운 감정 : New Feeling) : 자살과 같은 불안이나 우울한 감정을 느끼지 않고 새롭고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다.

 

실직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는 내담자

 

1. A(선행사건)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사건실직
2. B(신념체계) :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다. ⇒ 실직은 무능이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
3. C(결과) :선행사건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행동적 결과이나 합리적 신념은 합리적 결과를, 비합리적 신념은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다. ⇒ 불안, 초조, 근심, 걱정
4. D(논박) :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
5. E(효과) :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 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
6. F(새로운 감정) :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 취직시험 준비를 한다.

05. 다음 빈 칸에 알맞은 답을 순서대로 쓰시오.[03-1]
엘리스(Ellis) BET기법에서 A (        )이고 B(         )이고 C (         )이다.


A : 선행사건            B : 신념체계            C : 결과

 

06.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3가지 당위성을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1, 10-2, 11-3, 09-2]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내야 하며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보잘 것 없는 하찮은 인간이다.나는 성공해야만 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음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상황을 참아 낼 수 없다.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줘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가족들은 반드시 나를 사랑해야 한다.”가족은 반드시 나를 사랑해야 한다.”
3. 세상에 대한 당위성(조건에 대한 당위성) :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나의 방은 향상 깨끗해야 했다. 나는 쾌적한 환경에서 일해야만 한다

 

07. Beck(베크)의 인지치료(CT:Cognitive Therapy)에서의 인지적 오류의 유형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8-3, 14-2, 11-3,11-2,10-3]

Beck(베크)의 인지적상담에서의 인지적 오류의  3가지를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20-1, 14-2]

1. 과잉일반화 : 한 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시키는 것.
)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꺼야, 요리도 못하니 난 엄마로서 자격이 없어, 평소 자신을 도와주던 친구가 어느 때 한번 자신을 도와주지 않았다고 하여 자신과의 친분관계를 끊은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는 경우.
2. 선택적 추상화 :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주된 내용은 무시한 채 1가지 세부특정에 초점을 기울이거나 하나의 사실만을 취하여 전체적인 의미를 해석하려는 것) 90%의 성공도 나에게는 실패, 필기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실기시험의 결과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전체 시험을 망쳤다고 판단하는 경우
3. 개인화 : 자신과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사건이나 사실을 자신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것.) 자신이 시험을 망쳤기 때문에 여자 친구와 헤어졌다고 판단하는 경우
4. 재앙화 : 항상 최악을 생각하고 그것은 언제든지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우리 마을에 곧 지진이 일어날지도 몰라 불안해 죽겠어, 내일 일본 출장 행 비행기가 추락할 것 같아 무서워 죽겠어.
5. 흑백논리 : 양극단적인 사고, 이분법적 사고로 불린다. 중간지점이 없어 이것 아니면 저것의 양자 택일성 사고.) 완벽하지 않은 것은 곧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반응을자신을 좋아 한다가 아니면자신을 싫어한다“ 2가지 경우로만 생각하는 것
6. 낙인찍기 : 1가지 행동 또는 어떤 상황의 부분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사태 전체를 단정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것) 못생긴 저 애는 분명히 공부도 못 할 거야.
7. 독심술 : 별다른 정황 증거나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상대방의 마음이 이러저러 하다고 판단하고 믿어 버리는 것.) 여자 친구가 예전처럼 나에게 밝은 표정을 보여주지 않자 나에 대한 애정이 식었다고 생각하는 경우.
8. 감정적 추리 : 막연히 느껴지는 감정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는 오류로내가 그렇게 느끼는 걸 보니 사실임에 틀림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 그 녀석을 만나면 마음이 편치 않은 걸 보니 그 녀석이 나를 싫어하는 것이 분명해, 죄책감이 드는 걸 보니 내가 뭔가 잘못했음에 틀림없어.
9. 임의적 추론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단정 지을 때 명확한 근거나 증거의 뒷받침 없이 그저 주관적으로 추축하여 생각하는 것) 지레 짐작하기, 자신의 메시지에 답변이 없다고 하여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10. 극대화와 극소화 : 자신이 나쁜 점은 과대평가하고, 좋은 점은 과소평가하는 것.  ) 어떤 학생이 한두 번 지각했다고 해서 그 학생이 게으르다고 판단하는 경우※ 인지치료 ( CT : Cognitive Therapy )의 주요개념 (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인지도식, 인지적 오류 )

 

08. Beck의 인지적 오류에 대한 치료절차를 설명하시오.[02-1]

1. 목표 설정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해결을 목표설정. (남편과의 트러블을 해결)
2. 인지치료의 기본원리 설명                                 
3. 자동적 사고 탐색 : 심리적 문제를 자동적 사고 탐색. (시댁문제 대화단절)
4. 자동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성 검토                       
5. 대안적 해석 탐색 : 부정적 사고에 대치하는 대안적 사고를 탐색. (남편이 무조건 시댁편이다./아니다.)
6. 역기능적 인지도식 탐색 : 시댁의 결혼반대
7. 역기능적 인지 현실적 타당성 검토                       
8. 합리적인 대안적 인지의 탐색 및 내면화 유도 : 합리적인 인지 도식을 탐색 내면화 유도. (처음에는 결혼을 반대했지만 지금은 이미 결혼한 상태이고 남편은 누구의 편도 아니다.)
※ Beck의 인지치료(CT: Congnitive Therapy) :  능동적, 지시적

 

09. 리프탁(Liptack)의 제시한 자발적 실직을 경험한 내담자에게서 나타나는 5가지 비합리적 신념을 쓰시오.[12-3, 15-1, 15-3]

1. 직업을 구하기 위해 완전한 직업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
2. 직업탐구가 더 이상 필요로 하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직업탐색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없다는 신념.
3. 직업탐색 과정에 대하여 신경을 쓰고 몰두해야만 한다는 신념.
4. 직업 상담사는 전문가 때문에 내담자에게 직업을 찾아 줄 것이라는 신념.
5. 면접 후 거절당하는 것은 제앙과도 같다는 신념.

 

10.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행동 수정 및 인지적 접근은 모든 심리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4가지 상담이론들의 공통적인 접근방법 3가지 쓰시오.[08-3]

1. 상담과정은 내담자의 자기이해의 촉진에 있다.(증진과 통찰)
2. 상담결과는 대인관계의 학습과 불안 및 긴장의 감소로 집약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3. 상담자의 개입은 내담자의 수준 및 문제의 속성에 맞게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4. 내담자에게 치료를 위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5. 바람직한 변화를 경험하도록 격려하며 피드백을 제시한다.
6.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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