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 기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3]
1. 인지적 기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와 그에 근거한 내담자의 언어를 찾아서 이를 합리적 사고와 언어로 바꾸는 기법이다.
①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REBT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하는 것이다.내답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버릴 때까지 또는 적어도 약화시킬 때까지 “해야만 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당위를 반복적으로 반박한다,
② 인지적 과제부여하기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 목록표를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규명하고 그 신념을 논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해야만 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등의 말을 경감시키기 위해 내담자에게 과제를 부여한다. 과제에는 ABCDE이론을 많은 일상의 문제에 적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③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부정확인 언어가 왜곡된 사고의 한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상담자는 사고가 언어를 조정하고 언어는 사고를 조정한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의 언어 패턴에 주의를 기울인다. 내담자는 “해야 만 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라는 절대적 말을 “그렇게 되면 더 낫다” 등으로 바꾸어 말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④ 유인물이나 독서요법 : 인지적 재구성을 위해 유인물로 지도하거나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관련 서적을 읽게 한다.
⑤ 유추의 기법 : 가령, 항상 미루는 습관이 있다거나 지각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 보도록 내담자에게 촉구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록 해주는 데에 있다.
2. 정서적 기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 억압 또는 억제되었던 감정을 인정하고 드러내어 보다 합리적이고 적절한 정서 상태로 이끌어 가기 위한 기법이다.
①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 부적절한 감정 상태에 놓여 있어도 자신을 비하하지 않고 수용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강조함으로써 자신이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② 합리적•정서적 이미지 :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감정을 느끼는 상황을 상상하고 REBT의 원리를 활용하여 극복해 나가도록 하는 기법이다
③ 유머의 사용 :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각한 성향을 일깨워 주기 위하여 다양한 익살이나 농담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 혼란을 일의키는 어떤 생각을 줄이기 위해 상담자가 유머를 사용한다.
④ 역할연기(역할놀이) : 내담자 자신의 잘못된 생각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불쾌한 감정을 경험하는 상황을 연출하게 한다. - 문제 행동과 관련된 장면을 직접 재현해 봄으로써 스스로 비합리적 신념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 + 행동
⑤ 부끄러움 공격연습 : 내담자가 타인의 평가나 판단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고 두려움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다른 사람의 반응에 대해 더 이상 연연해하지 않고 그로 인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방해 받지 않도록 이끄는 기법이다. 정서 + 행동
3. 행동적 기법 :이제까지의 증상에서 벗어나 보다 효과적이고 건강한 행동방식을 습관화하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건강한 행동을 가르치거나 행동을 시도 또는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기법이다.
① 수치심 공격연습: 가령, 항상 미루는 습관이 있다거나 지각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 보도록 내담자에게 촉구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록 해주는 데에 있다.
※ 수치심 극복과 모험활동의 시도 : 평소 위험하고 부끄럽고 당황스럽고 굴욕적이라고 생각했던 일을 실행활 장면에서 시도해 보도록 하고, 이를 통해 생각과는 달리 실제로는 당황스럽거나 자기 비하 감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한다.
② 주장훈련 : 주로 분노나 적대감 등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데 초점을 둔다. 주장훈련을 통해 정서적으로 강력하게 어떤 사람이나 상황으로부터 피하거나 그에 가까이 가게 되며, 이러한 노력에는 강렬한 감정이 개입된다
③ 역할놀이와 행동재연 : 내담자가 자신의 평소 행동을 나타내 보이고, 상담자나 집단치료 장면에서의 다른 구성원들은 그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그것을 토대로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연습을 하게 한다. 역할 놀이는 혼자서 할 수도 있고 집단에서 할 수도 있으며 녹음기를 사용해서 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발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정의 원인이 자기 자신임을 깨닫게 한다.
④ 실행적인 숙제 해오기 : 새롭게 형성된 행동이 내담자의 사고와 정서에 확산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정서적인 문제를 극복해 보도록 행동 과제를 많이 내준다. 즉, 유사한 상황이나 원인에 대해서 새로운 행동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5. E(효과 : Effect) : 정리해고를 당한 것이 자신의 새 인생을 탐구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도 충분히 있을 것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된다. 정리해고가 무가치한 존재가 아니라고 하는 합리적 신념을 갖게 된다.
6. F(새로운 감정 : New Feeling) : 자살과 같은 불안이나 우울한 감정을 느끼지 않고 새롭고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다.
※ 실직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는 내담자
1. A(선행사건)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사건 ⇒ 실직 2. B(신념체계) :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다. ⇒ 실직은 무능이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 3. C(결과) :선행사건에대한비합리적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행동적 결과이나 합리적 신념은 합리적 결과를, 비합리적 신념은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다. ⇒ 불안, 초조, 근심, 걱정 4. D(논박) :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 5. E(효과) :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 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 6. F(새로운 감정) :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 취직시험 준비를 한다. 05. 다음 빈 칸에 알맞은 답을 순서대로 쓰시오.[03-1]
엘리스(Ellis)의 BET기법에서 A는 ()이고 B는()이고 C는 ()이다.
A : 선행사건B : 신념체계C : 결과
06.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3가지 당위성을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1, 10-2, 11-3, 09-2]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내야 하며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보잘 것 없는 하찮은 인간이다.“나는 성공해야만 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음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상황을 참아 낼 수 없다.“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줘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가족들은 반드시 나를 사랑해야 한다.”“가족은 반드시 나를 사랑해야 한다.”
3. 세상에 대한 당위성(조건에 대한 당위성) :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나의 방은 향상 깨끗해야 했다. 나는 쾌적한 환경에서 일해야만 한다”
Beck(베크)의 인지적상담에서의 인지적 오류의 3가지를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20-1, 14-2]
1. 과잉일반화 : 한 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시키는 것.
예)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꺼야, 요리도 못하니 난 엄마로서 자격이 없어, 평소 자신을 도와주던 친구가 어느 때 한번 자신을 도와주지 않았다고 하여 자신과의 친분관계를 끊은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는 경우.
2. 선택적 추상화 :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주된 내용은 무시한 채 1가지 세부특정에 초점을 기울이거나 하나의 사실만을 취하여 전체적인 의미를 해석하려는 것예) 90%의 성공도 나에게는 실패, 필기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실기시험의 결과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전체 시험을 망쳤다고 판단하는 경우
3. 개인화 : 자신과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사건이나 사실을 자신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것.예) 자신이 시험을 망쳤기 때문에 여자 친구와 헤어졌다고 판단하는 경우
4. 재앙화 : 항상 최악을 생각하고 그것은 언제든지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예) 우리 마을에 곧 지진이 일어날지도 몰라 불안해 죽겠어, 내일 일본 출장 행 비행기가 추락할 것 같아 무서워 죽겠어.
5. 흑백논리 : 양극단적인 사고, 이분법적 사고로 불린다. 중간지점이 없어 이것 아니면 저것의 양자 택일성 사고.에) 완벽하지 않은 것은 곧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반응을 “자신을 좋아 한다‘가 아니면 ”자신을 싫어한다“ 2가지 경우로만 생각하는 것
6. 낙인찍기 : 1가지 행동 또는 어떤 상황의 부분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사태 전체를 단정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것예) 못생긴 저 애는 분명히 공부도 못 할 거야.
7. 독심술 : 별다른 정황 증거나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상대방의 마음이 이러저러 하다고 판단하고 믿어 버리는 것.예) 여자 친구가 예전처럼 나에게 밝은 표정을 보여주지 않자 나에 대한 애정이 식었다고 생각하는 경우.
8. 감정적 추리 : 막연히 느껴지는 감정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는 오류로 “내가 그렇게 느끼는 걸 보니 사실임에 틀림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예) 그 녀석을 만나면 마음이 편치 않은 걸 보니 그 녀석이 나를 싫어하는 것이 분명해, 죄책감이 드는 걸 보니 내가 뭔가 잘못했음에 틀림없어.
9. 임의적 추론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단정 지을 때 명확한 근거나 증거의 뒷받침 없이 그저 주관적으로 추축하여 생각하는 것예) 지레 짐작하기, 자신의 메시지에 답변이 없다고 하여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10. 극대화와 극소화 : 자신이 나쁜 점은 과대평가하고, 좋은 점은 과소평가하는 것.예) 어떤 학생이 한두 번 지각했다고 해서 그 학생이 게으르다고 판단하는 경우※ 인지치료 ( CT : Cognitive Therapy )의 주요개념 (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인지도식, 인지적 오류 )
08. Beck의 인지적 오류에 대한 치료절차를 설명하시오.[02-1]
1. 목표 설정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해결을 목표설정. (남편과의 트러블을 해결)
2. 인지치료의 기본원리 설명
3. 자동적 사고 탐색 : 심리적 문제를 자동적 사고 탐색. (시댁문제 대화단절)
4. 자동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성 검토
5. 대안적 해석 탐색 : 부정적 사고에 대치하는 대안적 사고를 탐색. (남편이 무조건 시댁편이다./아니다.)
6. 역기능적 인지도식 탐색 : 시댁의 결혼반대
7. 역기능적 인지 현실적 타당성 검토
8. 합리적인 대안적 인지의 탐색 및 내면화 유도 : 합리적인 인지 도식을 탐색 내면화 유도. (처음에는 결혼을 반대했지만 지금은 이미 결혼한 상태이고 남편은 누구의 편도 아니다.)
※ Beck의 인지치료(CT: Congnitive Therapy) :능동적, 지시적
09. 리프탁(Liptack)의 제시한 자발적 실직을 경험한 내담자에게서 나타나는 5가지 비합리적 신념을 쓰시오.[12-3, 15-1, 15-3]
1. 직업을 구하기 위해 완전한 직업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
2. 직업탐구가 더 이상 필요로 하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직업탐색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없다는 신념.
3. 직업탐색 과정에 대하여 신경을 쓰고 몰두해야만 한다는 신념.
4. 직업 상담사는 전문가 때문에 내담자에게 직업을 찾아 줄 것이라는 신념.
5. 면접 후 거절당하는 것은 제앙과도 같다는 신념.
10.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행동 수정 및 인지적 접근은 모든 심리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4가지 상담이론들의 공통적인 접근방법 3가지 쓰시오.[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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