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 칼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 Patterson 검사해석의 원리, 내담자중심 직업상담과의 차이점[직업상담학] [직업상담]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상담학

by 스톤Passion 2019. 6. 12. 11:38

본문



  I. 직업상담학

  10. 칼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Patterson 검사해석의 원리,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과의 차이점







10. 칼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01.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에서 '직업정보' 활용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기술하시오.[13-3, 08-1]

1.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할 때 제공되어야 하고 상담자가 자진해서 제공하지 않는다. –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2. 내담자에게 정보의 출처를 알려준 뒤 내담자 스스로 얻도록 격려한다.

3. 직업정보 제공 후에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과 태도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4.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02. 특성-요인 직업상담과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의 차이점 2가지를 설명하시오.[14-2, 10-3]

1.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상담자 중심 상담으로 지시적 상담이지만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인간중심 상담으로 비지시적 상담이다.

2.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문제와 진단을 중시하지만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은 문제보다는 개인 그 자체를 중시하며 진단을 배제한다.

3.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과거 경험을 중시하지만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현재 상태를 중시한다.

4.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지적인 측면을 중시하지만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은 정서적 측면을 중시한다.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이 흔들림 없은 굳건함으로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