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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행동주의 직업상담 - 불안 감소 기법, 학습 촉진 기법, 적응행동증진기법,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상담학

by 스톤Passion 2019. 6. 12.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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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직업상담학

   12. 행동주의 직업상담

불안 감소 기법과 학습 촉진 기법,

적응행동증진기법,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 목적








12. 행동주의 직업상담










01. 행동주의 상담기법 중 불안 감소 기법과 학습 촉진 기법을 3가지씩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3, 15-1, 2, 11-1]

1. 불안 감소 기법

체계적 둔감법 :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불안을 야기하는 장면을 단계적으로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감소 혹은 소거시키는 기법으로 근육이완훈련, 불안위계목록 작성, 둔감화의 3단계로 시행된다.

역조건 형성(반조건형성) :  내담자에게 공포나 부적절한 반응을 일으키게 했던 장면에 바람직한 반응을 연합시킴으로써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는 기법이다.

금지조건 형성 또는 내적 금지 : 내담자에게 충분히 불안을 일으킬 수 있을 만한 단서를 어떠한 추가적 강화 없이 지속적으로 제시한다. 이러한 불안자극이 제시되면 처음에는 내담자가 불안반응을 보이게 되지만 추가적인 강화가 없게 되므로 그러한 내담자의 불안반응은 점차 강도가 약해지게 되고 결국에는 불안 반응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홍수법 : 상담자가 내담자를 비교적 강력하고도 집중적, 장시간 지속적으로 문제상황에 노출시켜 두려움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 상담에 참여한 내담자는 관련된 문제에 마치 퍼 붓는 홍수를 맞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한꺼번에 받게 된다. – 공포나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에 한번에 직접적으로 내담자를 노출시킨다.

협오치료 : 문제행동에 대하여 혐오자극을 제시하고 혐오반응을 일으키는 혐오자극과 연합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2. 학습 촉진 기법[14-2]

강화 : 상담자가 내담자의 직업선택이나 결정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내담자의 바람직한 직업결정행동을 촉진시킨다.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학습 : 다른 사람들의 진로결정행동이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의사결정의 학습을 촉진시킨다.

변벌학습 : 한 가지 이상의 차이를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검사도구 등을 사용하여 직업선택이나 직업결정 능력을 변별하고 비교해 보게 한다.

행동 형성(행동조성, 조형법) : 점진적 접근방법으로서 행동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단 번에 수행하기 어렵거나 그 반응을 촉진하기 어려운 행동 또는 복잡한 행동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 새로운 행동을 만들어 갈 때,처음 가르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 아이에게 책과 익숙하게 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책 읽기를 가르칠 때 등이다.

 

02. 행동주의 상담의 치료기법 중 적응행동증진기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학습촉진기법의 4가지를 포함) [14-2]

강화 : 상담자가 내담자의 직업선택이나 결정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킨다.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학습 : 다른 사람들의 진로결정행동이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의사결정의 학습을 촉진시킨다.

변벌학습 : 한 가지 이상의 차이를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검사도구 등을 사용하여 직업선택이나 직업결정 능력을 변별하고 비교해 보게 한다.

행동 형성(행동조성법, 조형법) : 점진적 접근방법으로서 행동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단 번에 수행하기 어렵거나 그 반응을 촉진하기 어려운 행동 또는 복잡한 행동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한번도 해본적 없는 새로운 행동을 가리치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다.

 

03. 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의 목적을 쓰시오.,[03-3]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중 청소년들이 진로나 직업선택 시 의사결정을 미루는 2가지 유형을 쓰고 설명하시오.

1. 내담자의 유형

① 우유부단(Indecisim)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 선택 시 문제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발생된 불안 때문에 직업결정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 용어정리

㉡ 정보의 결핍에 기인한 것이므로 충분한 정보가 주어진 다면 얼마든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해결점

무결단성(Indecisiveness)

부모의 강압이나 지시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는 등 자신의 직업 선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발생된 불안 때문에 직업결정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 정보가 주어지고 직업 상담이 끝난 후에도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무결단성이라고 할 수 있다.

2. 상담의 목적 : 상담은 불안으로 인해 결정을 내리지 못하므로 불안을 제거하거나 줄여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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