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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 불안, 방어기제, 전이, 역전이, 저항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상담학

by 스톤Passion 2019. 5. 28.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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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직업상담학

  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불안, 방어기제, 전이, 역전이, 저항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 

 

 

 

1. 직업상담에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접근과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접근의 인간관을 비교 설명하시오[09-1]

1. 프로이드는 인간을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지만 아들러는,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며 자기 창조를 통하여 자기완성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2. 프로이드는 인간을 본능과 충동에 동기화된다고 보았지만,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와 대인관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3. 프로이드는 인간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었지만, 아들러는 인간을 더는 나눌 수 없는 완전한 전체로 보았다. 

4. 프로이드는 무의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보았지만 아들러는 무의식보다는 의식을 강조하였다. 


2. 정신분석상담에서 필수적인 개념인 불안의 3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2-2]

1. 현실적 불안(Reality Anxiety) –자아가 외부세계의 현실을 자각하여 느끼는 불안으로 실제적인 위협에 대한 두려움이다. 정상인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안이다. 

2.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 원초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원초아에 의해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이 처벌되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인 두려움이다. 

3.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3.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종류 3가지(5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17-1, 04-1, 09-1]

1. 억압(Repression) -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나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려 버리는 것이다. 초기 개념 중 하나이다.부모의 학대에 대한 분노심 억압,부모 이야기 꺼린다. 

[참고] 억압은 프로이트가 ‘방어’라는 용어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을 만큼 전형적인 방어 기제로, 억압을 사용하면 충동이나 욕구 혹은 좋지 않은 기억이 의식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무의식에 머무르게 된다. 이러한 억압의 결과 우리는 충동이나 욕구를 의식하지 못하거나 불유쾌한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억압을 통하여 의식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충동이나 욕구ㆍ좋지않은 기억ㆍ 등은 무의식에 머무르기 때문에 꿈이나 말 ㆍ실수ㆍ 등을 통하여 표출된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주장이기도 하다. 교통사고와 같이 큰 사건의 당사자가 막상 그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대표적인 억압의 예라고 할 수 있다. 

2. 거부(부인, 부정 : Denial) - 힘든 현실을 무시하고 불유쾌한 현실을 깨닫기 거부한다.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참고] 부정이란 특정한 일이나 생각ㆍ 느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것인데요. 부정은 지각과 관련한 것과 인지와 관련한 것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보거나 들으려 하지 않고 지각한 것을 왜곡하여서 회피하는 경우이고, 후자는 지각은 온전히 하였으나 인지하는 과정에 공상이 들어가 현실을 다르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부정의 대표적인 예로는 불치병 진단을 받은 환자가 자기는 그런 병에 걸렸을 리 없다면서 부인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부정은 주로 미성숙한 방어 기제로 분류되지만, 자아가 충분히 성숙한 상태에서도 외부의 상황이 극히 치명적일 때 부정이라는 방어기제가 사용될 수 있다. 

3. 투사(Projection)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자신의 결정을 다른 사람의 책임을 돌려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욕망이나 충동을 다른 사람에게 귀인한다. 

(투사는 실제로는 자기 자신의 성격에 속하는 어떤 것을 다른 사람에게 귀인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결정을 다른람의 책임으로 돌려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욕망이나 충동을 다른 사람에게 귀인한다.) 

4. 고착(Fixation) - 다음 단계로 발달해 나아가는 것이 불안해서 현 단계에 그냥 머물러 버리는 것이다. 

현재 발달 단계에서 고통이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더 좋은 발달단계로 되돌아가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 발달 수준에서  머무르고자 한다는 점에서 퇴행과 다른다. 

5. 퇴행(Regression) - 비교적 단순한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이다. 

예) 동생을 본 아이가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응석을 부리는 것이다. 

6. 치환(Displacement, 전위, 전치) - 전혀 다른 대상에게서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을 말한다.  

예) 직장 상사에 대한 화풀이를 집에 와서 가족에게 하는 경우,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한다. 

7. 합리화 -  행동이나 생각이 도덕관에 맞지 않음에도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자아를 그럴듯하게 용납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8. 승화 - 억압된 충돌이나 감정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형태의 욕구로 변형시켜 표현하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도록 유익하게 활동하는 가장 생산적이고 능률적이다.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행동으로 바꾸는 것이다.  공격성 행동 → 축구, 예술적 작업으로 승화시킨다. 

9. 동일시  - 자신이 실현할 수 없는 것을 타인이나 어떤 집단에서 발견하고 자기 자신을 그 타인이나 집단과 동일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동일시가 사용됨과 동시에 자기가치를 고양하고, 자아 개념이 낮거나 기본적으로 부적절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명성 있는 단체에 가입할 수 있다. 

EX) 내친구가 판사입니다.

10. 반동형성 : 자신의 욕구가 너무나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므로 자신의 욕구와 정반대되는 행동을 함으로써 의식을 감추는 행동이다.  

EX) 싫어하는 사람에게 친철 

[참고]겉으로 나타나는 태도나 언행이 마음속의 욕구나 생각과 정반대인 경우의 방어 기제입니다.

11. 보상 : 약점이나 실패를 다른 것으로 보상함으로써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것이다.  

[참고] 실제적인 것이든 상상의 것이든간에, 자신의 성격, 지능, 외모 등의 이미지상의 결함을 메꾸거나 체면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말한다. 

EX) 몸이 약해 운동 못하는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얻는다. 

학업부진 학생 → 명량한 성격, 작은 고추가 맵다는 속담 

12. 주지화 -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분리하여 인지적으로 만 위현적인 상황을 보려는 것이다. 


4.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전이(transference)가 일어났을 때 그 의미와 원인, 해결 방안(치료방법)을 설명하시오.[07-1, 03-1]

1. 의미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로 옮겨지는 현상을 말한다. 

2. 원인  

①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이 흠모했던 선생님을 닮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긍정적인 전이가 발생하는 반면 어린시절 차갑고 무관심한 부모를 닮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전이가 발생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에 지나치게 동일시하거나, 내담자에게 지나치게 좋은 말만 해주면 상담에 대한 객관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상담자에 대한 의존성이 증가한다. 

2. 해결방안(치료방법)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전이를 이해하되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여 그 분위기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해석하여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상담자의 분석으로 내담자가 과거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전이감정을 해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역전이의 의미와 해결책을 쓰시오[17-2, 09-2, 06-3]

1. 의미 : 상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내담자에게 겨지는 현상을 말한다. 

2. 해결책 

① 자기색 : 자기를 탐색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② 교육분석 : 교육분석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근원을 따져보아야 한다. 

③ 지도감독 : 상담자는 자기분석과 교육분석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지도.감독을 받는다.  

④ 상담의뢰 : 역이가 계속 일어날 경우 내담자를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한다.  

6. 저항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하시오[ 05-1]

1. 의미 : 상담의 진행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는 내담자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 행동을 말한다. 

2. 유형 

① 침묵   

② 대화 중 대화 바꾸기 

③ 대답 회피하기

④ 무단 결석 

⑤ 지각

⑥ 약속 어김 


※  프로이드의 상담기법을 3개 쓰시오. 

1. 자유 연상 - 내담자나 환자에게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이야기하게 하여 무의식을 이끌어 내게 하는 것이다. 

2. 꿈의 분석 - 내담자가 꾼 꿈을 보고하게 하는 것으로 꿈속에 내재된 무의식된 욕구를 밝히는 기법이다. 

3. 저항의 분석 - 상담자는 저항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다. 저항 원인을 지각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4. 통찰 - 내담자가 무의식 속에 있던 것들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것을 말한다. 

5. 훈습 -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을 깨달아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는 것을 말한다. 

6. 전이의 분석 - 상담자는 전이를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다. 과거 중요한 인물에 대해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영 

7. 해석 - 해석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 대해 통찰이 생기며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유연상, 전이, 저항, 꿈 등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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