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상담 - 크롬볼츠 상담목표, 전화상담, 사이버상담, 상담 필요성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상담학

by 스톤Passion 2019. 5. 25. 16:14

본문

 

  I. 직업상담학

   2. 상담

크롬볼츠 상담목표, 전화상담, 사이버상담,

 상담 필요성

 

 

 

 

 


2. 상담

 

 

 

 

 

1. 상담의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들의 관계를 기술하시오.[08-1, 02-2, 01-1]

1. 행동의 변화추진 -  상담은 내담자의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만족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데 있다
2. 정신건강의 촉진 - 부정적 정서 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한고 합리적인 지로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4. 의사결정능력의 함양 -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5. 문제의 해결능력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있다

 

2. 크롬볼츠의 상담목표(Goal)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를 쓰시오[17-1, 16-2, 07-1, 15-2]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3.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3. 취업문제를 위해 흡연을 줄이려는 내담자의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의 선정원리를 3가지 쓰시오.[15-2]

1. 상담목표
평소 담배양에서 실천 가능한 수량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단계적으로 수량을 줄여 나가는 목표를 설정한다 즉, 한달 앞으로 다가온 면접일 전까지 금연하기로 한다.
면접일 20일 전까지는 하루에 1갑을 피던 것을 하루 15개로 줄이고, 10일 전까지는 10개로 5일전까지는 5개로, 1일전 까지는 완전히 끊는 금연을 실시한다.
2. 목표설정원리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1개월이라는 기간가 1갑을 줄이는 구체적인 시간과 목표량을 설정한다.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 내담자의 의지와 기존의 금연치료 사례들을 분석해본 결과 현 재 내담자가 목표로 하는 것은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본다.,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내담자는 면접을 위해 흡연의 양을 서서히 줄여서 금연하길 원하고 있다.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 상담자는 금연상담자로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이 있고, 유사한 사례에서 성공한 경험이 있다.

 

4. 전화상담의 장.단점을 2가지씩 쓰시오[03-1]

1. 장점
익명성이 보장되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접근성이 좋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응급 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된다.
내담자는 더 많은 통제력을 지닌다. ⑥ 지역적•개인적 장벽을 해소한다.
2. 단점
일회적인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만족할 만한 문제 해결은 어렵다. , 일회성으로 끝나기 쉽다.
음성언어로만 제한되기 때문에 시각적이고 비음성 언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 전화상으로만 접촉하므로 내면 파악이 곤란하다.
대면 상담이 아니기 때문에 상담 받는 사람의 반응을 알 수 없어 상담관계가 안정적이지 못한다.
상담에 대해 무책임하기 쉽다. 


5.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을 6개 쓰시오[10-4, 17-2]

1. 익명성이 보장되어 자신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위축감이나 망설임 없이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다. , 익명성이 보장되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내담자의 불안,죄의식,망설임을 감소시킨다)
2.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접근성이 좋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3.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내담자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4. 젊은 층의 기호에 친숙하다.
5. 상담의 대중화를 위해 필요하다
6. 내담자들이 스스로 상담을 신청하므로 문제 해결하려는 동기가 높다.
7. 서면으로 상담내용을 남길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8. 심리적 편안함과 친밀감을 느낀다.

※장점

 

① 내용 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② 내담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가 높다.
③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다.
④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보지 않으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⑤ 상담내용의 저장,가공,재검토 등이 유용하다. 
※ 단점
① 문자 등 시각적 자료에 의존하므로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내답자의 복잡한 정서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곤란하다.
② 상담자 입장에서 내담자의 신상과 상담 내용을 신뢰하기 어려우며 라포형성이 쉽지 않다.
③ 네트워크상의 불안정성 등에 문제에 영향을 받는다.
④ 익명성에 따른 부적절한 대화 예절 등의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