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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직업상담학
2. 상담
크롬볼츠 상담목표, 전화상담, 사이버상담,
상담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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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
1. 상담의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들의 관계를 기술하시오.[08-1, 02-2, 01-1]
1. 행동의 변화추진 - 상담은 내담자의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만족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데 있다
2. 정신건강의 촉진 - 부정적 정서 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한고 합리적인 지로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4. 의사결정능력의 함양 -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5. 문제의 해결능력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있다
2. 크롬볼츠의 상담목표(Goal)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를 쓰시오[17-1, 16-2, 07-1, 15-2]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3.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3. 취업문제를 위해 흡연을 줄이려는 내담자의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의 선정원리를 3가지 쓰시오.[15-2]
1. 상담목표
① 평소 담배양에서 실천 가능한 수량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단계적으로 수량을 줄여 나가는 목표를 설정한다 즉, 한달 앞으로 다가온 면접일 전까지 금연하기로 한다.
② 면접일 20일 전까지는 하루에 1갑을 피던 것을 하루 15개로 줄이고, 10일 전까지는 10개로 5일전까지는 5개로, 1일전 까지는 완전히 끊는 금연을 실시한다.
2. 목표설정원리
①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1개월이라는 기간가 1갑을 줄이는 구체적인 시간과 목표량을 설정한다.
②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 내담자의 의지와 기존의 금연치료 사례들을 분석해본 결과 현 재 내담자가 목표로 하는 것은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본다.,
③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내담자는 면접을 위해 흡연의 양을 서서히 줄여서 금연하길 원하고 있다.
④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 상담자는 금연상담자로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이 있고, 유사한 사례에서 성공한 경험이 있다.
4. 전화상담의 장.단점을 2가지씩 쓰시오[03-1]
1. 장점
① 익명성이 보장되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② 접근성이 좋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③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④ 응급 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된다.
⑤ 내담자는 더 많은 통제력을 지닌다. ⑥ 지역적•개인적 장벽을 해소한다.
2. 단점
① 일회적인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만족할 만한 문제 해결은 어렵다. 즉, 일회성으로 끝나기 쉽다.
② 음성언어로만 제한되기 때문에 시각적이고 비음성 언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즉, 전화상으로만 접촉하므로 내면 파악이 곤란하다.
③ 대면 상담이 아니기 때문에 상담 받는 사람의 반응을 알 수 없어 상담관계가 안정적이지 못한다.
④ 상담에 대해 무책임하기 쉽다.
5.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을 6개 쓰시오[10-4, 17-2]
1. 익명성이 보장되어 자신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위축감이나 망설임 없이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다. 즉, 익명성이 보장되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내담자의 불안,죄의식,망설임을 감소시킨다)
2.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접근성이 좋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3.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내담자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4. 젊은 층의 기호에 친숙하다.
5. 상담의 대중화를 위해 필요하다
6. 내담자들이 스스로 상담을 신청하므로 문제 해결하려는 동기가 높다.
7. 서면으로 상담내용을 남길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8. 심리적 편안함과 친밀감을 느낀다.
※장점
① 내용 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② 내담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가 높다.
③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다.
④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보지 않으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⑤ 상담내용의 저장,가공,재검토 등이 유용하다.
※ 단점
① 문자 등 시각적 자료에 의존하므로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내답자의 복잡한 정서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곤란하다.
② 상담자 입장에서 내담자의 신상과 상담 내용을 신뢰하기 어려우며 라포형성이 쉽지 않다.
③ 네트워크상의 불안정성 등에 문제에 영향을 받는다.
④ 익명성에 따른 부적절한 대화 예절 등의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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