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업심리학] 8. 반두라(Bandura)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 Healy(헬리)의 자기 인지 [직업상담사 2차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심리학

by 스톤Passion 2019. 7. 6. 14:32

본문



[직업상담사 2차 기출문제]

II.직업심리-반두라(Bandura)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 Healy(헬리)의 자기 인지







8. 반두라(Bandura)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

    Healy(헬리)의 자기 인지











01. 반두라(Bandura) 제시한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의 개인적 결정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자기효능감 : 목표한 과업을 완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계획하고 주어진 특정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펼쳐 낼 수 있는 자신감도 필요하다. 자기효능감이 장애에 맞설 때 얼마나 노력하고 믿고, 나가고,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결장하고 개인이 어떤 활동과 환경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 자기존중감 : 자기가치에 대한 평가

2. 결과기대(성과기대) : 특정한 과업을 수행했을 때 자신과 주변에 일어날 일에 대한 평가이다. 행동의 결과로 얻게 될 것에 대한 기대를 의미한다.

3. 개인적 목표 : 단순히 환경이나 경험에 대한 반응자로서의 개인에서 벗어나 자신의 행동을 주체적으로 이끄는 인지적 주체로서 특정한 목표를 통해서 행동을 실행하고 성취를 추구한다. – 특정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개인의 의도를 의미한다.

※ 어떤 특정한 활동에 열중하거나 어떤 미래의 결과를 이루겠다는 것에 대한 결심을 의미한다.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조직하고 이끌어가고 외적인 강화가 없는 상황에서도 그 행동을 지속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여간다.

4. 진로장벽 : 진로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진로목표 실현을 방해하거나 가로막는 내적외적 요인들을 말한다.

반두라. 진로에 관련된 자신에 대한 평가와 믿음 강조

3축 호혜성 : 개인, 환경 행동의 상호작용. 개인은 역동적 주체이다.

 

02. 사회인지이론(SCCT) 3가지 영역 모델을 쓰고 설명하시오.[13-2]

1. 흥미모형 : 자기 효능감과 결과 기대가 함께 흥미를 예언, 흥미는 목표를 예언하고, 목표는 활동의 선택 및 실행을 가져오고 나아가 수행 결과로 이어진다.자기 효능감과 결과 기대는 개인의 흥미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잘 친다는 자기효능감에 기초하여 피아노에 대한 흥미가 발달된다.

사람들은 자신이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다고 느끼는 것에 지속적인 흥미를 느낀다.

2. 선택모형 : 개인차(성별, 인종 장애, 성격 등)와 그를 둘러 싼 주변 환경은 학습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경험은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특정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3. 수행모형 : 개인이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어느 정도 지속할 것인지, 어느 정도 수행해 낼것인지 예측하는데 있다. 과거 수행이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수행 목표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인지적 진로이론,SCCT(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 5단계(CASVE :진로정보처리 과정)

1. 의사소통(Communication) : 질문들을 받아들여 부호화하여 송축한다.

2. 분석(Analysis) : 개념적 틀 안에서 문제를 찾아 분류한다.

3. 통합(Synthesis) : 일련의 행위를 형성시킨다.

4. 가치부여(Valuing) : 성광과 실패의 확률에 관해 각각의 행위를 판 다른 사람에게 미쳐 파급효과를 판단한다.

5. 집행(Execution) : 책략을 세워 계획을 실행시킨다.

 

03. Healy(헬리)의 긍정적 자기를 인지하고,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8가지 원칙을 쓰시오.[14-1, 04-3]

1. 다양한 범위의 행위를 경험하고 그 것을 숙고할 때 자기인식 능력이 증가한다.

2. 노력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강화하고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때 자기 인식이 증가한다.

3. 그들의 역량이 있다고 기대되는 것을 개발하고 독려할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4.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해서 정보를 얻고 조직화하도록 안내 받을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5. 관찰한 피드백을 얻고 통합할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6. 그들의 삶이 의미 있게 관찰되고 숙고될 때 자기인식이 증가한다.

7. 보조적인 수단이 줄어들고, 기록과 성취가 검토될 때 자신감이 증가한다.

8. 상담자가 체계적으로 목표와 목적을 갖고 적당한 모델링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