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차 기출문제]
II.직업심리학-심리검사의 목적·검사선택 고려사항, 검사결과 해석 유의점·Tinsley와 Bradly 검사결과 검토의 2단계·해석4단계·부정 심리검사 결과 내담자에게 검사결과 통보방법·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리검사 활용
15. 심리검사의 목적·검사선택 고려사항, 검사결과 해석 유의점·Tinsley와 Bradly 검사결과 검토의 2단계·해석4단계·부정 심리검사 결과 내담자에게 검사결과 통보방법·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리검사 활용
01. 심리검사의 사용 목적 3가지를 쓰고 이를 간단히 설명하시오.[07-1, 03-3]
1. 예측 : 심리 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장래 행동을 예측한다.
2. 분류 및 진단 : 내담자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파악한다.
3. 자기 이해의 증진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한 후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02. 직업상담에서 검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또는 검사 선정의 대표적 기준) 3가지를 쓰시오.[13-2, 0-1, 07-3, 07-1,00-3]
1. 검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2. 검사 선택에 내담자를 포함 시킨다.(내담자와 함께 검사를 선택한다)
3. 내담자의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4.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이어야 한다.
5. 상담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내담자 문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6. 규준, 규준집단의 적합성 고려
7. 심리검사의 실용성을 고려
03. 심리검사 제작을 위한 예비 문항 제작 시 고려해야 할 3가지를 설명하시오.[10-1, 07-3, 04-3]
1. 문항의 적절성 : 문항은 성별, 인종, 지역, 문화 등의 차이에 따라 특정 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도록 제작하여야 한다.
2. 문항의 난이도(전반적인 흐름) : 문항은 수검자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3. 문항의 구조화 : 문항의 질문 내용은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4. 학습동기 유발 :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5. 문항의 참신성 : 기존의 검사에 중복되지 않은 새로운 문항을 제시한다.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참신하며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한다.
6. 문항의 변별도 : 문항이 수검자의 능력 수준을 변별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1가지 이상으로 해석 될 수 있는 문항이 없도록 구성한다.
7. 문항의 중립성 : 이떤 특정 집단에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문항이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8. 문화의 기회 균등성을 고려한다.(성별, 지역별, 문화적 차이 등에 따라 특정 집단에 유리하지 않도록 한다.)
04. 문항의 난이도, 문항의 변별도, 오답의 능률도(문항 반응분포)의 의미를 설명하시오.[14-2]
04-2. 문항의 난이도, 문항의 변별도를 수치로 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7-2]
1. 문항의 난이도 : 문항에 응답한 전체 피검자 수 중 문항에 답을 맞힌 피검자의 비율이다. 즉, 각 문항의 어렵고 쉬운 정도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문항 난이도 지수는 0.0에서 1.0의 범위를 가지며, 1.0은 모든 피검자가 문항의 답을 맞힌 쉬운 문항을 나타내며, 0.0은 모든 피검자들이 답을 맞추지 못한 어려운 문항을 나타낸다.
※ 전문가들로 하여금 문항의 약 1.5배~2.5배 문항으로 문헌 조사나 설문조사 등의 기법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2. 문항의 변별도 : 각각의 문항에 대한 점수와 총점수 간의 상관계수이다. 문항 하나하나가 피검자의 상•하 능력을 얼마나 잘 변별해 내는 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한 문장의 타당도지수가 된다. 변별도 지수는 -1 ~ +1 범위에 존재하는데 양의 부호를 가지면서 그 값이 크게 나올수록 변별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전체 점수가 우수한 상위 집단을 점수가 낮은 하위집단으로 양분했을 때, 상위 집단에 속하는 피검자가 하위집단의 피검자 보다 각 문항에 대한 정답의 확률이 높아야 변별도가 있는 문항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변별도지수이다. 만약 0.4이상이면 매우 좋은 문항이다.
※ 각 문항의 단어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하고 한 문장 안에 이중적 의미가 내포되지 않도록 단일문장을 만들어 놓는 것을 말한다. 변별도가 높을수록 좋다.
3. 오답의 능률도(문항 반응 분포) : 문항의 각 답지에 대한 반응의 분포 상태를 분석함으로써 각 답지가 제구실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선다형 검사에서 피검사가 정답을 가려야 하는 문항 선지의 응답비율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답이 정답처럼 작동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 피험자가 문항의 각 답지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를 기술하는 것으로 문항배치에서 문항배열이 유형화되지 않고, 응답하기 곤란하지 않도록 측정도구를 세련되게 만들어 놓는 것을 말한다.
05. 심리검사 시 윤리적 고려사항 6가지를 쓰시오.[13-3, 10-2, 08-1, 05-1, 04-1, 02-2, 16-3]
1. 심리검사의 목적과 절차를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2. 심리검사나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 할 때에는 과학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
3. 다른 사람이 평가의 결과와 해석을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평가 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하고 측정치가 잘못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해석을 내리는데 사용된 프로그램 및 절차의 타당성에 대한 증빙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6.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은 심리 검사를 자유롭게 이용해서는 안 된다.
06.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해야 할 사항 4가지를 기술하시오.[08-1, 06-1, 04-1]
1. 내담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2. 내담자에게 검사 점수 보다는 점수 범위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내담자에게 상대적으로 표현-긍정적표현)
3. 내담자를 평가하는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검사 결과에 대한 중립적인 판단을 한다.
4.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5. 검사 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6. 평가적인 언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7.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한다.
07. 직업 상담사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기에 앞서 검사결과를 검토해야 한다. Tinsley와 Bradly가 언급한 검사결과 검토의 2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12-1]
1. 제 1단계 : 이해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고자 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규준을 참조하여 검사 점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한다.
2. 제 2단계 : 통합 단계
이해 단계를 통해 얻어진 정보들을 이전에 수집한 내담자에 대한 개인적, 상황적 정보들과 통합한다.
08. Tinstey와 Bradley가 제시한 심리 검사 결과 해석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7-3]
1. 제 1단계 – 해석 준비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결과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숙고한다.
2. 제 2단계 – 수용 준비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3. 제 3단계 – 정보 전달 단계(해석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검사결과를 전달한다.
4. 제 4단계 – 추후 활동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담자가 어떻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1. 내담자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한다.
2. 내담자에게 검사 결과를 전달할 때에는 기계적으로 해서는 안 되며 일상적인 용어로 쉽게 설명한다.
3.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석의 기회를 갖는다.
4. 타인에게 부정적인 결과가 알려지지 않도록 비밀 보장에 유의한다.
10.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의 일시적이고 일반적인 특성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건강, 피로 등의 개인의 신체상태
2. 긴장, 불안 등의 개인의 정서상태
3. 검사에 임하는 개인의 동기
4. 온도, 날씨 등의 외적 조건
5. 개인의 도덕적 성숙도
6. 검사에 대한 이해 정도
7. 검사받는 기교(검사요령)
11.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의 임시적이고 독특한 특성 4가지를 기술하시오.
1. 특수한 검사결과에 대한 이해
2. 특수한 기능에 포함된 분야에서의 연습 정도
3. 특정한 검사자료를 다루는 기술
4. 특정한 검사에 대한 마음가짐
※지속적이고 일반적인 특성
지속적이고 독특한 특성
12. 심리 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검사가 변인과 수검자 변인 중 강화 효과 기대효과, 코칭효과를 설명하시오.[19-1, 11-1, 08-1, 00-3]
1. 강화 효과 : 검사 과정에서 검사자가 수검자로 하여금 특정 반응을 유도하거나 행동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제공하는 강화, 즉 물질적 보상이나 언어적 보상이 검사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기대 효과 : 검사 과정에서 검사자가 수검자의 수행이나 검사 결과와 관련하여 어떤 기대를 표명하는가에 따라 검사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코칭 효과 : 검사 내용이나 방법에 대해 설명, 지시, 지도, 조언 등의 코칭은 검사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칭 효과는 수검자에 대한 검사나 재검사에 있어서 수검자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여 검사의 타당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3. 심리검사의 개발 과정을 서술하시오.[01-3]………………일반적 제작절차
0 단계. 심리검사 개발의 목적 파악
1 단계. 구성 개념의 영역 규정 단계– 문헌 연구, 정확한 정의 규정
2 단계. 문항 표집 단계–문헌 연구, 사례에 대한 통찰
3 단계. 사전 검사와 자료수집 단계 - 표본 조사
4 단계. 측정의 세련화 단계–문항 분석, 요인분석
5 단계. 본 검사 자료 수집 단계–표본조사(문항들을 수정, 첨가, 삭제 등 요건을 충족시켜 문항 구성
6. 7 단계. 신뢰도, 타당도 단계
8 단계 : 규준개발
※ 참조 : 일반적 심리 절차
1. 검사의 사용 목적 파악 : 사용목적에 따라 검사를 개발하는 기본 방향이 결정된다
2. 구성 개념을 대표하는 행동 파악 : 측정하려고 하는 심리적 구성 개념을 표현하는 행동유형을 생각한다.
3. 범주별 상대적 중요도 결정 : 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범주는 더 많은 비중을 두어서 다른 범주보다 더 많은 문항을 개발한다.
4. 문항 개발 : 문항의 형태를 결정하여 최종 검사의 1.5배~3배 이상의 문항을 작성한다.
5. 문항 검토
6. 사전 검사 실시 : 검토를 통해 확정된 문항을 가지고 100명 내외의 응답자에게 사전 검사를 실시한다.
7. 검사 실시
8. 자료 분석 : 문항 분석을 통해 문항을 제거 또는 수정 후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분석
9. 검사의 구조화 : 대표 표집의 자료를 토대로 규준 표 작성
10. 발행과 수정 : 안내서(manual) 작성 : 검사 목적, 검사 개발 과정, 검사 실시 과정, 검사시간, 채점 해석 방법, 신뢰도 및 타당도, 규준화 과정 및 규준 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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