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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심리학] 14.척도와(스트롱 직업흥미검사 척도, 진로성숙도 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 타당도 척도, 진로개발 평가 [직업상담사 2차 기출문제]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심리학

by 스톤Passion 2019. 7. 12.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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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2차 기출문제]

II.직업심리-척도와(스트롱 직업흥미검사 척도, 진로성숙도 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 타당도 척도, 진로개발 평가방법, 심리검사 기본척도와 전통적 척도) 







14. 척도(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척도, 진로성숙도 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 타당도 척도, 진로개발 평가방법,

      심리검사 기본척도와 전통적 척도) 







01.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척도를 3가지 쓰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8-1, 14-1, 11-1, 09-3]

1. 일반 직업 분류(GOT : General Occupational Themes)

Holland의 이론에 의한 6개의 주제 RIASEC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검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2. 기본흥미척도(BIS : Basic Interest Scales)

일반 직업 분류를 세분화한 것으로 수검자의 특정한 흥미분야에 더 집중된 전망을 제공한다.

가능한 직업분야 확인에 유용하다. 생활의 균형문제 다루는데 쓰일 수 있다.

하위분류 : 활동, 직업, 환경, 사람

3. 개인특성척도(PSS, Personal Style Scales)

일상생활과 일(직장세계), 세계에 관련된 광범위한 특성에 대해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을 측정하는 4개의 척도(업무유형, 학습유형, 리더십유형, 모험심유형)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인 학습, , 놀이, 생활 탐색하여 교육, 작업환경 등과 자신과의 관계 평가를 제공한다.

※4. 직업척도(OS) : 함께 일하는 동료가 자신과 유사하면 할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가정을 둔 척도(이론적 근거가 없으며 국내검사지에도 없다.)

스트롱의 진로탐색 검사 :직업흥미검사(SVIB),진로성숙도검사가 있다.

 

02. 진로성숙검사(CMI)에 대해 설명하시오.[12-3, 03-3, 09-2]

1. 의미

피검사자의 진로탐색과 선택에 있어서의 태도와 능력이 얼마나 발달 하였는지를 측정하는 표준화된 진로 발달 검사도구이며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된 유일한 진로발달검사이다.

2. 태도 척도와 능력척도

태도척도

㉠ 선발척도……..50문항

㉡ 상담척도 :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지향성), 타협성

                  선발척도 50 + 25문항 추가

능력척도 :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진로성숙도검사(CMI)는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된 진로발달 측정도구로서 피험자의 진로선택과 관련된 태도와 능력에 어느 정도 발달해 있는지 진단하는 검사로 하위척도로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 두 가지가 있다.-크라이티스

 

03. 진로 성숙 검사(CMI)는 태도 척도와 능력척도로 구분된다. 태도척도와 능력척도의 측정 내용을 3가지씩 쓰시오[13-3, 09-2]

03-1. 태도척도 5가지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5-3]

1. 태도척도 …….[15-3]

선발척도 :  직업발견 및 진로설정과 관련된 긍정적 진술과 부정적 진술 50개로 이루어져 있다. 상담을 위하여 학생들을 분류하거나 또는 진로교육의 결과를 평가할 때 적합하다.

상담척도 : 7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0문항은 선발척도의 문항과 동일하다. 75개의 문항에는 진로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지향성), 타협성의 5개의 하위척도로 나뉜다.

결정성 :선호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 :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참여도 :진로선택 과정에 능동적 참여의 정도 ( : 나는 졸업할 때까지는 진로선택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

독립성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 : 나는 부모님이 정해주는 직업을 선택하겠다)

성향(준비성, 지향성) :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이해와 준비의 정도

 ( :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타협성 :진로선택 시에 욕구와 현실을 타협하는 정도 ( :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2. 능력척도 …… [15-2] 3가지 쓰고 설명.

자기평가 : 자신의 성격, 흥미, 태도를 명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

직업정보 :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고용에 관한 정보 등을 획득, 평가하는 능력

목표선정 :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하는 능력

계획 : 직업목표 선정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문제해결 : 진로선택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진로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는 지식영역, 즉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등 5개 영역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은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 10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04. MMPI(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다면적 인성검사)의 타당도 척도 중 ?척도, L척도, K척도, F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10-4, 09-1, 02-1]

1. ?척도 (무응답척도) :  대답을 하지 않거나아니오에 동시에 대답한 것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2. L척도 (부인척도) : 수검자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는 부정직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3. K척도 (교정척도) : 정신장애가 분명한데도 이를 숨기고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들을 가려내고 측정하는 척도이다.

4. F척도 (허위척도) : 보통사람들의 생각과 얼마나 다른지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경험적 접근법

10개의 임상척도 :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성·여성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경조증, 내향성

4개의 타당도 : ?척도, L척도, K척도, F척도

 

05. 진로개발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진로결정척도가 있다. 이 방법 외에 진로개발을 평가하는데 사용 될 수 있는 검사 혹은 척도를 3가지 쓰시오.[11-1]

1. 진로 성숙도 검사(CMI, Career Maturity Inventory)

2. 진로 발달 검사(CDI,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3. 진로 신념 검사(CBI, Career Beliefs Inventory)

4. 진로 사고 검사(CTI, Career Thoughts Inventory)

5. 자기 직업 상황(MVS, My Vocational Situation)-진로정체성 검사

6. 경력결정검사(CDS : Career Decision Scal)


※ 1. CDI : 수퍼외 2(Thompson, Linderman)이 개발, 중학생에서 대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진로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개발. 8개의 하위척도로 구성.

2. CBI : 크롬볼츠가 개발. 고교생-성인 대상으로 자기지각과 세계관의 문제점과 파악하기 위한 것.

3. CMI : 크라이티스가 개발한 최초의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성.

4. CDS : 오시포(osipow, 1980)가 개발.

고교생-성인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에 실패 여부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있다. 하위척도는 확인(certainty)과 미결정성(indecision)으로 구성되고 미결정성의 이유를 알아낼 수 있도록 제작.

5. MVS : 홀랜드와 대거 그리고 파워가 고교생-성인 대상으로 직업선택에 장애가 되는 개인적 환경적 문제와 정보부족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 직업역할, 기능 환경을 찾아내는데 유용하다.– 직업적 정체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

6. CTI : 진로문제 해결과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 사고를 측정한다.자기이해, 직업이해, 의사소통 등 진로선택,발달과 관련된 8개의 내용영역에서 역기능적 사고 측정 요인분석을 통해 의사결절혼란, 수행불안, 외적갈등을 측정한다.

진로결정 어렵게 하는 부정적 진로사고 측정하고 보다 더 긍정적 진로사고로 바꿀 수 있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검사이다.

진로결정척도(ACDM) : 하렌이 개발한 진로결정척도는 총 94개의 양분문항(그렇다, 아니다)으로 구성되며, 진로결정에서 학생이 사용하는 전략이나 전략의 조합을 측정하는진로결정유형과 학교생활과 직업계획, 전공에 관한 의사결정의 정도를 측정하는진로결정수준에 관해 각기 3개씩의 소검사 점수를 산출한다. 진로결정유형은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으로 분류하고 진로결정수준은 학교에 대한 적응, 직업계획, 전공으로 구분된다.

 

06.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Scale) 4가지 유형을 쓰고 의미를 간단히 설명하시오.[12-1, 06-1, 03-3, 16-1,2]

1. 명명척도(명목척도) : 검사반응을 인위적으로 정의한 범주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 어떤 사물을 분류하기 위해 수치나 기호를 부여한 척도이다. – 분류기능

) 성별, 결혼유무, 종교, 인종, 직업유형, 지역, 계절, 운동선수의 등번호 등)

2. 서열 척도 : 검사 반응을 분류하고 서열화하는 것이다. , 명명 척도의 분류기능를 포함하여 순위기능을 추가한 척도이다.

) 석차, 사회계층, 선호도, 소득수준, 변화에 대한 평가, 서비스효율성 평가 등

3. 등간 척도 : 서열화 될 때 뿐만 아니라 각 측정단위의 차이가 동등한 경우이다. , 명명척도의 분류기능, 서열척도의 순위기능을 포함하여 등간기능을 추가한 척도이다. 

) 온도, 학점, IQ, EQ

[참조] 섭씨 온도가 0℃, 50℃, 100℃인 경우 100℃ 50℃보다 2배의 높은 온도라고 말할 수 없다. 이는 절대 영점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편의에 의해 설정된 상대적 영점 (0℃은 無의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이기 때문이다.

4. 비율척도 : 등간척도를 포함하여 절대영점을 가짐으로써 비율의 성격을 지니는 것이다. 명명 척도의 분류기능, 서열척도의 순위기능, 등간척도의 등간기능을 포함하여 비율기능까지 추가한 척도이다. 

) 무게, 연령, 신장, 수입 등

[참조] 몸무게 59kg 25kg의 두 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수치가 ‘0’일 때 그 속성이 없다는 절대 영점을 가지고 있다. 무게 0g은 무게가 전혀 없다는 것으로 절대 영점이다.


 

 

 

 

07. 심리검사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전통적 척도화 방식 3가지를 설명하시오.[12-2]

1. 응답자중심방식

응답자 중심 방식으로 문항은 척도화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응답자만을 척도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 특정자극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치 차이를 조사하여 응답자들 간의 개인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리커트 척도(Likert Scale)가 있다.

2. 자극중심방식

응답자들을 척도화하기 이전에 문항을 먼저 척도화하는데 중심을 두는 방식이다. , 특정 자극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치의 차이를 조사하여 해당 자극들 간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서스톤 척도(Thurstone Scale)가 있다.

3. 반응중심방식

응답자와 문항을 동시에 척도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 특정 자극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치 차이를 조사하여 응답자의 개인적인 특성 차이와 함께 자극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거트만 척도(Guttman Scale)가 있다.

 

※ [참조]  리커트 척도, 서스톤 척도, 거트만 척도 점수


리커트 척도 : ‘매우아니다 아니다 보통 그렇다 매우그렇다와 같은 정도를 선택한다.

Ex) 아이스크림을 아침식사로 적합하다.  [ 매우아니다   아니다   보통   그렇다   매우그렇다 ]에서 선택.


서스톤 척도 : V표시한 문제만 더한 후 그 개수로 평균을 구한다. 각 문항마다 점수가 있다.  등간척도

)       문제내용ㆍㆍㆍㆍㆍ점수   YES  NO

1. 문제내용ㆍㆍㆍㆍㆍㆍㆍㆍㆍ(2)  V

2. 문제내용ㆍㆍㆍㆍㆍㆍㆍㆍㆍ(4)

3. 문제내용ㆍㆍㆍㆍㆍㆍㆍㆍㆍ(3)  V    

 점수                                 [ 2 + 3 = 5점 ]


거트만 척도 : 서스톤보다 문제(6~7)가 적고 각 문제에 V표시 하고 그 갯수를 점수로 한다.

) 알코올중독자를 알아보기 위한 항목 6~7개 에서 해당 사항에 체크한다. 일정 갯수 이상 인지 점수를 매긴다.

2차대전 군인들 경한 공포에 대한 반응을 스칼로그램 분석으로 척도화

② 공포의 강도에 따라 군인들을 순서적으로 배열 가능

YES / NO로 반응


A

가슴이 매우 두근

D

온몸이 움직일 수 없이 뻣뻣

B

메스꺼움

E

구토

C

전신이 부들

 

 


 



응답자

군인

문항

점수

E

D

C

B

A

Y

Y

Y

Y

Y

5

N

Y

Y

Y

Y

4

N

N

Y

Y

Y

3

N

N

N

Y

Y

2

N

N

N

N

Y

1

N

N

N

N

N

0

  ※ 응답자가 동의할 문항의 수가 문항의 척도 시 동시에 응답자의 척도치가 된다.

 

08. 직업상담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적 측정도구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생애 진로 사정(LCA, Life Career Assessment) : 상담자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담기법으로,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직업 경험과 교육수준, 강점과 약점 등)를 파악한다.

2. 직업 가계도(Genogram, 제노그램) : 내담자의 조부모와 부모, 형제자매 등 직업을 도해로 표시한 것으로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 모델이 누구이지 파악한다. 생애진로사정에서 얻은 정보에 가족으로서의 역할에 관한 정보를 추가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3. 직업 카드 분류법(Vocational Card Sort) : 홀랜드의 6각형 모형과 관련된 직업카드를 사용하여 직업을 산호군, 협오군, 미결정론으로 분류하도록 하여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선호 및 흥미를 파악한다.

4. 역할놀이(역할연기) :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보도록 하여 역할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직업관련 사회적 기술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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