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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상담기법 - 적극적 경청, 공감, 명료화, 직면, 구조화, 상담 면접에서 해석’의 중요한 제한점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2차 기출/직업상담학

by 스톤Passion 2019. 6. 15.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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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직업상담학

적극적 경청공감명료화직면, 구조화, 상담 면접에서 해석’의 중요한 제한점

 

 

 

19.  상담기법

 

 

 

 

 

 

 

 

01.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인 적극적 경청, 공감, 명료화, 직면을 설명하시오.[07-1, 04-3, 01-1, 05-2, 04-2]

     진로 상담 과정에서 관계를 수립하고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기본 상담기술 5가지를 설명하시오.[20-1, 05-3]

1. 적극적 경청 :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로서, 단순히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몸짓, 표정 등의 이면에 있는 감정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2. 공감 : 내담자의 세계를 마치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지만,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3.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중에서 불분명할 때 상담자가 그 부분을 질문함으로써 의미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말이 일관성이 없거나 모호할 경우 더 분명한 대답을 요구하는 방법이다. – 내담자의 문제를 거울에 비추듯이 분명하게 하는 작업
4. 직면 : 문제를 있는 그대로 확인시켜 주어 내담자가 문제와 맞닥뜨리도록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 대처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전시키는 과정이다. – 행동의 특정 측면을 검토해 보고 수정하게 하며 통제하도록 도전하게 한다. (도전적이거나 위협적이어서 안되며 내담자를 더 잘 돕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어야 한다. 상처를 줄 수 있지만 지적해야 하며 조심스럽게 시도하고 신뢰가 확립되었을 때 사용한다. )
5. 반영 :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인 태도나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 것으로, 말하고 있는 내담자가 자신이 무엇을 말하는가를 잘 알 수 있게 돕는 것이다. 내담자의 말을 상담자가 그대로 비추어 말한다.
6.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상담자의 태도와 반응을 말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하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7.구조화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방향 등에 대해 정의를 내려 주는 것이다.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약을 가하는 기법이다. – 상담을 진행하면서 시간, 내담자의 행동 및 절차상의 제한, 상담 목표 등에 대해 논의한다
( ■ 정규적인 구조화 : 의도적 설명, 제약  
b■  암시적인 구조화 : 자동적 상담관계에 어떤 구조 가함. )
8. 환언(재진술):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은 후 내담자가 한 말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하는 기법이다.
9. 요약 : 내담자의  말의 내용과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을 매회 상담이 끝날 때마다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이다. 둘이상의 말을 언어적 표현으로  묶어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한다. 재진술(인지적), 반영(정서적) 확대 형태이다
10. 해석 :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고 내담자가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행동,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다. – 진술 이외의 것은 과거경험, 진술 토대로 추론
11. 즉시성 : 상담자가 자신의 바람은 물론 내담자의 느낌, 인상. 기대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상담 대화의 주제로 삼는 기법이다.

 

02. 상담 초기 상담 진행 방식에 대한 교육(구조화)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들을 설명하시오.[07-1, 05-3, 02-2]

1. 상담시간 제한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시간, 상담기간, 상담장소, 상담횟수, 상담내용을 미리 말해야 한다.
2. 내담자 행동 제한 : 내담자가 감정을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3.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몫을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이 있음을 알린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상담의 자세를 알려주어야 한다.
4.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에게 상담자 역할의 한계를 말해줌으로써 상담을 하는데 혼란을 없앤다.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5. 상담과정 및 목표 : 상담자는 내담자가 익숙하고 바르게 상담과정에 몰두할 수 있도록 상담과정과 상담목표를 말해준다.
6. 비밀유지 : 상담의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해 준다.

 

03. 상담을 위한 면접에서 기본적으로 활용하는해석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제한점(유의사항이 아님) 2가지 기술하시오.[06-1]

1. 저항의 발생 : 내담자가 새로운 지각과 이해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때 저항이 일어나며 이는 내담자의 자기탐색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2. 주지화 : 주지화란 방어기제로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분리하여 지적인 관점에서만 보려고 하는 것으로 인지적으로만 위협적 상황을 보려는 것이다. 상담자가 해석을 사용했을 때 내담자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방어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해석 때문에 내담자가 인지적으로 위협적이라 받아들이는 주지화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사정(Assessment) : 평가

1. 내담자 사정하기 유형 5가지

① 동기사정 : 자기보고법(인지적 명확성 있는 내담자에게 효과적)

② 가치사정 :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③ 흥미사정 :수퍼의 흥미사정기법, 일반적인 기법

④ 성격사정 : 홀랜드의 성격유형,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지표(MBTI)

⑤ 시간전망 사정

2. 내담자 사정의 개념

직업상담 5단계에서 진단과 측정단계에 들어서 생애진로 사정에 의하여 내담자에 대한 기초적이고 포괄적인 정보를 획득하였다면 다음 단계에서 좀더 특정화되고 세분화된 상세 정보를 획득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하여 진행되는 과정이 내담자 사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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